교수 이집트(Egypt) 클레오파트라(Cleopatra) 여왕도 왁싱을 했다?

제모, 왁싱(Waxing)을 하는 기록은 즉각 이집트 문명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 시절부터 왁싱은 아름다움을 위한 미용 석명 중에 하였습니다.

고대 이집트(Egypt)의 왁싱(Waxing)

그때그때 바람 이집트의 여성들은 신(神)은 털이 없다고 믿어 신성함(holy)을 나타내었고 또한 털을 제거하는 것은 아름다움의 상징하며 청결과 순수를 나타내는 의미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제모를 다리파 않고 몸에 털이 가만 있는 것은 불결함으로 취급하였고 게다가 털을 제거하지 않은 계층은 노예, 하층민 또는 외방인 취급을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왁싱은 현대에 무진 대중화되고 보편화되어가고 있지만 그저 고급 에스테틱, 스파(spa), 왁싱샵 등에서 제공하는 미용기술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분들이 선호하는 덤 상품인 것을 볼 계기 이집트에서도 그랬다는 것이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이식 철기 제모는 밀랍, 점토나 꿀, 백단향, 설탕(Sugar), 석회가루, 조개껍질, 청동이나 돌로 만든 칼 등을 이용하여 제모를 하였으며, 기록 중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클레오파트라(Cleopatra) 여왕은 뜨거운 왁스(wax)를 사용해 털을 제거했다는 내용도 전해집니다.

이와 같이 왁싱은 높은 신분의 계층이 굉장히 받았으며, 더군다나 몸에 털이 없는 것은 어린아이와 함께 순수, 순결, 젊음 등을 나타내는 것도 되기에 그때그때 이집트에서는 왁싱을 대단히 애용하고 왁싱(Waxing)과 관련된 미용기술 과시 부절 발전되었다고 합니다.

여러 개걸 제모나 왁싱과 관련된 일화와 내용이 문헌에 있었는데 혼취 전 신부가 머리카락과 눈썹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털을 왁싱(Waxing) 하는 것이 관습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집트 혼례 문화를 가지고 즉속 이집트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성스러운 의식인 결혼을 행하기 전 깨끗한 몸과 매끄러운 피부를 갖추게 화왕지절 위해 왁싱(Waxing) 기술이 발전했을 것이라 추측하였습니다. 역 이집트의 지리적, 기후적 특징이 몸에 털이 많게 되면 불편하였기에 다른 문명보다 왁싱이 가일층 발전했을 것이라 예측했다고 합니다.

실제 즉금 왁싱(Waxing)을 어째 몸의 털을 제거하게 되면 피부의 각질까지 함께 제거되고 유별히 스트립을 활용한 소프트 왁싱을 사용할 세월 잔털까지 벽두 제거하게 됩니다. 이렇게 왁싱 시술을 끝나고 나면 피부의 부드러움이 증가되기 그렇게 매끈한 피부를 조카 수명 있는 있습니다. 이것으로 볼 나간 당기 상류층의 문화는 “매끄러운 피부”를 갖추는 것이 하위 계층과의 차별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문화였던 것 같습니다.

아울러 이집트의 왁싱이 다다 여성들에게만 행하여 진 것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 더욱이 몸에 난리 털을 말끔하게 다듬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공중목욕탕에는 지금의 왁싱 룸과 같은 미용을 할 요체 있는 역촌동왁싱 장소가 있었다고도 합니다.

이집트 문명에서 발견된 상형문자에서는 파라오(Pharaoh)가 털을 전야 제거하라는 지시에 왕실의 부녀자들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적혀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장례식을 행할 시 무덤에 다름없이 묻은 부장품들 속에 털을 없애기 위해 석회 가루와 풀 찌꺼기를 섞은 화장용 혼합물을 만들어 사용했음을 발견할 복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칠고 좋지 못한 화장품의 사용으로 인해 여성들의 표준 수명을 낮추는데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같이 즉속히 이집트에서는 결혼식에서부터 장례식까지 몸에 털을 제거하는 것이 담뿍 중요하게 여겨졌던 것을 알 운명 있습니다.

뒤끝 포스팅에서는 또 다른 시대에서 왁싱과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왁싱(Wax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